커피는 보이는 만큼 달라진다 – 선택을 줄이고 본질에 다가서기까지

 

처음엔 단순했다. 그냥 카페를 가면 되었다. 맛은 부차적이었다. 집에서 가깝거나, 주차가 쉬운 곳. 혹은 사람이 덜 붐벼서 조용히 앉아 있을 수 있는 곳. 이유는 늘 실용적이었고, 커피는 당연히 따라오는 옵션일 뿐이었다. 그렇게 수많은 카페를 오가며 우리는 무언가를 마셔왔고, 또 무언가를 놓쳐왔다.

그런데 커피를 알아가려고 하면서 세상이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다. 단순히 ‘쓴 맛’ 혹은 ‘달달한 맛’으로 느껴졌던 한 잔이, 알고 보면 수십 가지 변수와 수백 가지 조합이 만들어낸 결과물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 머릿속이 멍해졌다. 공부하면 할수록 드러나는 그 광대한 세계. 그 깊이와 폭에 눌려 잠시 멈추고 싶은 마음마저 들었다. 괜히 전문가가 있는 게 아니라는 것. 괜히 바리스타가 자부심을 가지는 게 아니라는 것. 괜히 로스터가, 추출사가, 브루잉 디자이너가 있는 게 아니었다. 세상은 이미 알고 있었고, 나만 이제서야 그 문턱을 넘으려는 중이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생각도 들었다.
“선택권보다 단일로 가자.”
모든 걸 다 해보겠다는 욕심은 결국 방향을 잃게 만든다. 가짓수만 늘어난다고 커피가 풍요로워지는 건 아니었다.
오히려 줄일수록 깊어진다.

공간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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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이란, 단순히 예쁜 건물을 짓는 게 아니었다. 구조의 흐름, 빛의 방향, 바람이 드는 자리에 따라 인간의 동선과 감정이 달라지는 걸 느꼈다. 인테리어도 그렇다. 벽지 하나, 조명 하나로 사람이 다르게 느낀다. 그 모든 것들이 '경험'이라는 키워드로 연결되며 커피와 만난다. 그래서 앞으로 커피를 하겠다면, 건축과 인테리어도 몰라선 안 된다. 친해져야 한다. 최소한 그들과 협업할 수 있을 정도로는.

그리고 다시 돌아오게 되는 ‘맛’이라는 화두.


이미 상향 평준화다. 누가 커피를 못 만들던 시대는 지났다. 중요한 건 방향이다. 대중적인 맛을 기준으로, 지금 이 시장이 원하는 기준을 먼저 이해하고 따라가는 것. 그렇게 충분히 통찰이 생긴 뒤에야 비로소 나만의 색을 더할 수 있다.

커피 장비와 원두에 돈을 마구 쓰지 말자.
좋은 건 분명 좋지만, ‘가성비’라는 현실을 무시해선 안 된다.
무조건 최고가 아니라, 평균 이상을 안정적으로 뽑아낼 수 있는 시스템. 그게 지속가능성을 좌우한다.


커피는 단순히 추출이 아니다.
그 안엔 공간이 있고, 사람이 있고, 철학이 있다.
이제는 보인다. 아니,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그저 마시던 커피에서, 마시게 되는 커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순간, 세상은 다르게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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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3 - [COFFEEPHARM QCLAB ] - About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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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한 잔에도 믿음이 필요하다고 느낀 적 있는가. 예쁜 카페, 감성적인 분위기, 고급 원두라는 말은 흔하다. 하지만 정말 이 커피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졌고, 내가 마신 이 맛이 다음에 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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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9 - [COFFEEPHARM QCLAB ] - DIRECTOR TJ - 소개 및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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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DIRECTOR TJinfo@coffeepharm.com 제약회사 품질관리(QC) 분야에서 10년 넘게 근무하고있는 전문가이자, 브랜드를 설계하고 스토리를 입히는 콘셉트 메이커다. #브랜딩 #제약품질관리 #커피품질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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