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법이 다른 커피팜 마케팅 방법


요즘은 그냥 커피만 맛있다고 되는 시대는 확실히 지난 것 같아. 특히 우리처럼 ’커피팜(COFFEE PHARM)’처럼 특이한 콘셉트를 갖고 있는 브랜드라면, 이왕 하는 광고도 제대로 이색적으로 해야 오래 기억에 남잖아? 그래서 광고 방식도 우리가 가진 테마인 ‘실험실 + 제약 + 커피’ 이 세 가지를 중심으로 풀어나가면 훨씬 임팩트 있을 거라고 생각해.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 쪽으로 접근하면 인스타그램이랑 틱톡이 제일 강력하지. ‘릴스’나 ‘쇼츠’ 형식으로 커피 만드는 과정을 마치 실험처럼 찍으면 재밌고, 그게 곧 콘텐츠가 되는 거야. 유리비커, 피펫, 약봉투 스타일의 패키징 같은 디테일을 담으면 확실히 눈길 끌지. 그리고 고객들이 스스로 찍어서 올릴 수 있도록 UGC 유도도 중요해. “#약이되는커피” 이런 해시태그 걸고, 베스트 사진 뽑아 무료 음료 제공하는 이벤트도 굿.

오프라인에서는 체험형 이벤트가 제일 효과적인 것 같아. 예를 들어 바리스타 대신 실험복 입고 커피 만들어보는 워크숍, 고객들이 약사처럼 꾸며서 사진 찍는 코스튬 이벤트 같은 거. 뭐 하나 해도 그냥 하는 게 아니라 ‘놀이’처럼 만들면 참여율이 확 올라가거든. ‘처방전’ 형식의 음료 주문서도 재미있게 쓸 수 있어. “오늘은 각성 필요, 고카페인 처방해주세요” 같은 식으로 말이야.

그리고 COFFEE PHARM의 정체성을 확실히 각인시키려면 우리만의 브랜드 스토리도 광고에 자연스럽게 녹여야 해. 왜 ‘약국 콘셉트’로 시작했는지, 커피에 얼마나 정밀하고 과학적인 QC를 적용하는지, 우리가 왜 ‘건강한 커피’를 말하는지를 짧은 영상이나 카드뉴스 같은 걸로 보여주는 거지. 브랜드 히스토리나 창업 배경은 생각보다 사람들이 공감 많이 하거든.

지역 기반 마케팅도 빠질 수 없어. 천안이라는 로컬을 확실히 잡고, 근처 대학이나 병원 타깃으로 할인 이벤트 같은 걸 하면, 입소문 타는 건 시간 문제야. 특히 의료계 사람들이 ‘약국 콘셉트 카페’라면 진짜 관심 많이 가질걸? 그리고 바이럴 쪽은 인플루언서 초청해서 리뷰 콘텐츠 유도하는 것도 좋고, 우리만의 유쾌한 광고 영상도 하나쯤 만들어봐야지. 약사가 진지하게 커피를 추천하는 식의 짧은 영상 같은 거, 틱톡에서 꽤 잘 먹힐 거야.

마지막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도 중요하지.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COFFEE PHARM 클럽’ 같은 걸 만들고, 단골들한테만 주는 특별 굿즈나 쿠폰도 마련하고. 음료 아이디어 공모해서 ‘나만의 커피’를 출시하는 것도 사람들 참여 끌어내기엔 최고야.

결론적으로, 우리가 가진 ‘약처럼 진지한 커피’라는 콘셉트는 그 자체가 이미 콘텐츠야. 사람들은 재미있는 걸 좋아하면서도, 진심이 느껴지는 브랜드에 끌려. 우리는 그 둘 다 갖췄으니까, 그걸 제대로 풀어내는 광고 방식만 잘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우리만의 팬덤이 생길 거라고 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