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품질관리 전문가의 노하우로 완성한 차별화된 경험, 큐씨랩

제약회사 품질관리팀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브랜딩과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기존의 틀을 넘어서는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Why we began this journey... What is identity? 자세히보기

품질관리(Quality Control)/제약

이산화황 시험법(KP) 대한민국약전 일반시험법 이산화황시험 이 글로 종결!!

QC LAB 2025. 2. 20. 14:18
반응형

자주하는 시험은 아닌데 하려면 귀찮은 시험 중 하나다. 나같은 사람이 있어야 편할테니.. 이산화황 관련 글을 쓴다.

 

 

 

 

시험방법

  · 물 150mL를 삼구증류플라스크(A)에 넣고, 원통형 분액깔때기(B)의 코크(E)를 닫습니다.

  · 이산화탄소를 매분 100 ± 5 mL의 유속으로 장치에 흐르게 합니다.

 

이 조건도 이상하다. 아무리 찾아봐도 이 유속을 맞출수있는 레귤레이터는 없다. 최대한 작게 뽀글 뽀글 정도로 맞췄다.

 

  · 냉각기(C)에 냉각수를 순환시키고, 과산화수소 · 수산화나트륨시액 10mL를 수기 시험관(D)에 정량투입합니다.

 

과산화수소·수산화나트륨시액 물·과산화수소(30)혼합액(9 : 1)에 브로모페놀블루시액 3 방울을 넣고 0.01 moL/L 수산화나트륨시액을 액의 색이 청자색이 될 때까지 넣는다. 쓸 때 만든다.

 

이 시액 조제법이 좀 이상하다. 0.01 moL/L 수산화나트륨시액을 안넣어도 청자색을 띤다. 

 

 

  · 15분 후, 이산화탄소를 계속 흘리면서 원통형 분액깔때기(B)를 삼구증류플라스크(A)에서 분리합니다.

  · 정확하게 달린 검체 25g을 삼구증류플라스크(A)로 옮긴 후, 물 100mL로 적십니다.

  · 원통형 분액깔때기(B)에 코크(E)를 닫고, 코크 연결부에 윤활제를 바릅니다.

  · 원통형 분액깔때기를 삼구증류플라스크(A)에 다시 장착합니다.

 

  · 원통형 분액깔때기(B)에 2mol/L 염산시액 80mL를 넣은 후, 코크를 열어 삼구증량플라스크에 흘려 넣습니다.

 

  · 마지막 몇 mL가 남을 때 코크를 닫고, 혼합액을 가열합니다.

  · 혼합액이 1시간 동안 끓은 후, 시험관(D)을 분리하여 내용물을 삼각플라스크에 옮깁니다.

 

  · 시험관을 소량의 물로 씻고, 씻은 액은 삼각플라스크에 넣습니다.

  · 수욕에서 15분 동안 가열한 후, 식힙니다.

 

  · 브로모페놀블루시액 0.1mL를 넣고, 노란색에서 청자색으로 변색되어 적어도 20초간 지속할 때까지 0.1mol/L 수산화나      트륨액으로 적정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공시험하여 보정합니다.

 

시험진행 사진

먼지 들어가지 않게 그냥 호일로 덮어두기만 했다.

B는 마개로 막아두었다. 시험을 하다보니 이렇게하는게 더 편해... 근데..  FM은 아니니.. 시험 초자 쓰시길..

 계산식

  · 이산화황의 양(ppm) = V / M x 1000 x 3.203

    - M : 검체의 취한 양(g)

    - V : 0.1mol/L 수산화나트륨액의 소비량(mL)

 

시험한 검체의 결과 검액의 소비량은  0.05 mL이었으며, 공시험에는 0.00 mL 이었다.

적정 전에는 노란색이었다가 청자색으로 변하였다. 적정은 종말점 색이 중요하니까 공유한다.

 

반응형